제목국가직 9급 교정직에 최종합격
조회수76
합격수기
안녕하세요, 저는 1년 5개월 정도의 수험생활을 끝으로 올해 국가직 9급 교정직에 최종합격하게 되었습니다. 대학교 졸업 후에 직장생활을 하다가 조금 늦게 공무원 시험에 도전을 하여, 남들보다 늦게 시작하는 만큼 항상 최선을 다하고, 집중하자는 생각을 가지고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높은 성적은 아니지만, 최종합격이라는 결실을 맺을 수 있었고, 어려운 시기인 만큼 성취감도 더욱 컸던 것 같습니다.
사실 남들과는 다른 학습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저의 수기가 수험생활에 도전하는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수험기간 : 2019.02 ~ 2020.07
학습방법 :
- 하루 한 과목당 2시간 정도씩, 하루 10시간은 공부하자는 목표로 학습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공부 중 너무 피곤하면 오히려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 같아, 하루 20~30분 정도 오침을 가졌습니다. 또한 주말에 하루정도는 하루 5시간 정도만 공부하며 충분한 휴식을 주었습니다.
- 암기력이 좋은 편이 아니라, 주로 반복 학습을 하였습니다. 다양한 책과 많은 양을 학습하기 보다는 주로 기본서와 기출문제 위주로 최대한 많이 반복하려고 하였습니다. 수험기간 동안 최소 기본서는 7회독, 기출은 5회독 이상 반복하였습니다.
- 인강은 주로 기본이론 강의 후 요약강의 또는 2회독용 이론 강의, 기출 강의 순으로 들었습니다. 인강 학습시 중요하거나,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항상 교재에 필기해 두었고, 중요한 키워드 등을 별도로 적어두어 학습 완료 후 적어놓은 것들을 보며, 한번 더 내용을 상기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처음 인강 기본이론을 들을 때는 이해가 안되거나, 보충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메모해 놓았고, 2회독용 강의를 들으며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더 집중해서 들었습니다.
- 기본서, 기출 등 학습시에 눈으로만 교재를 보는 것이 아니라, 중요하거나, 암기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항상 연습장에 적으면서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기출문제 풀이시에는 먼저 문제를 풀어보고, 채점 및 해설지를 본 후, 강의를 통해 다시 한번 복기하는 식으로 학습을 하여 회독수를 늘렸습니다.
- 회독 수를 늘리고, 기출을 풀어보며, 비중이 적거나 학습이 완료된 부분에 대해서는 학습 할당 시간을 줄여나가며, 한 회독시 필요한 총 시간을 줄여나갔습니다.
- 시험 마지막주에는 문제를 풀기보다는 요약 정리된 내용들을 가지고 최종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과목별 커리큘럼 :
국어는 이선재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인강은 선재국어 기본 이론 완성 강의, 올인원 개념 완성, 기출실록 순으로 강의를 들었습니다.
주로 문법과 문학 위주로 집중해서 들었고, 회독 후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은 별도로 표시 후 올인원 개념 강의를 들으며 부족한 부분을 채우도록 하였습니다.
암기가 필요한 어휘 등에 대해서는 몰아서 외우기 보다는 매일 일정 개수씩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한국사는 고종훈, 전한길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먼저 고종훈 선생님 강의 기본 개념강의, 2순환용 개념 순으로 강의를 들으며 전체적인 내용을 학습했습니다.
그 후 전한길 선생님의 필기노트 압축, 필기노트 개념완성, 필기노트 기적의 특강, 3.0 기출 순으로 들으며 회독수를 늘렸습니다.
그리고 기본서와 필기노트를 단권화 시켜 필기노트 한권만 집중해서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암기할 부분이 많다보니, 인강 종료 후 복습을 할 때 중요하거나, 암기가 잘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으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영어는 손진숙, 이동기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먼저 손진숙 선생님의 40포인트 문법, 영문법 900제 강의를 들으며 문법을 다진 후에,
이동기 선생님의 동형모의고사, 기출문제 등을 반복하며 문제풀이 위주로 학습하였습니다.
특히 40포인트 같은 경우, 교재에 정리가 잘 되있고, 양도 많지 않기 때문에 시험 전날까지 계속 반복하며 보았습니다.
또한 이동할 때나, 집중이 잘되지 않을 때 틈틈이 어휘특강을 들으며 시간을 활용하였습니다. 암기가 필요한 어휘 등에 대해서는 몰아서 외우기 보다는 매일 일정 개수씩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형사소송법은 백광훈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는 입문강의, 기본이론, 기출문제풀이 순으로 들었습니다. 형사소송법은 세세하게 암기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맥락 파악 후 기출문제 등을 풀어보며, 반복되거나, 강의 중 중요하게 강조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필수적으로 암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5.사회
사회는 최영희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먼저 기본이론 강의 후 2회독 강좌, 그리고 기출문제 풀이 순으로 들었습니다. 특히, 경제파트 중 가장 어렵다고 생각한 탄력성 부분은 기본이론과, 기출 풀이까지 각각 3번 이상씩 구간 반복해서 강의를 들으며 이해를 돕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기출문제집에 내용 요약이 잘 되있어서, 계속 반복하며 보기 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