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1 법원직 합격수기

조회수349

카테고리: 9급,법원직(법원/등기직렬),2년 이상

법검단기 합격수기

 

우선 이렇게 합격수기를 쓸 수 있게 되어 감사하고 행복합니다.

저는 2018년 초부터 법원직 시험을 준비했고 올해 49기로 최종합격했습니다. 법원직 공무원 준비를 처음 시작하기로 마음 먹은 때부터 법검단기를 수강해야겠다고 생각했고, 큰 고민없이 프리패스를 결제했습니다. 법검단기는 교수님들을 다양하게 선택해 들어볼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은 장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법검단기에 계신 교수님들이라면 믿고 따라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 때문에 법검단기 프리패스를 선택했습니다.

짧은 기간에 합격한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저처럼 실패 후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분들도 많으실거라 믿기 때문에 그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점수는 헌법 88, 국어 84, 국사 88, 영어 80, 민법 68, 민사소송법 80, 형법 84, 형사소송법 92점입니다. 기본적으로 커리큘럼을 따라가려고 노력했고, 혼자 공부할 시간이 필요한 경우 과목에 따라 ox지문 커리큘럼은 혼자 공부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들은 수업을 과목별로 복기해보겠습니다.

1.헌법

헌법은 문태환 선생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선생님 수업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컴팩트!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딱 법원직 시험에 나올 것들만 선별해서 알려주시는 점이 좋았습니다. 헌법은 7급 시험이랑 나오는 방향이 조금 다르게 느껴졌는데 법원직에 맞는 강의와 교재가 있어서 공부하는데 시간도 단축되고 필요한 것만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의 유머러스함 덕분에 수업시간 즐겁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2.국어

국어는 솔직히 가장 시간을 투자하지 않은 과목입니다. 수능 때 1등급을 맞기도 했고, 개인적으로 점수가 잘 나오는 편이었어서 투자를 많이 안했습니다. 1,2년차에는 이선재 선생님 커리를 그대로 따라갔었는데 작년에 선생님이 법원직 수업을 안하게 되셔서 3년차에는 10월 정도부터 혼자 기본서로 문법만 공부하고, 시험이 다가오는 겨울부터 이태종 선생님 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3.국사

국사는 김정현 선생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김정현 선생님은 어떻게 보면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국사라는 과목을 재밌는 이야기 듣는 것처럼 풀어내주셔서 즐겁게 들었습니다. 또 법원직 국사가 사례형으로 많이 나오는데 이 부분에 대한 대비를 많이 해주셨던 것이 도움이 됐습니다.

4.영어

가장 골칫덩어리 중 하나였던 영어입니다. 영어는 공부하는 내내 시간 투자 대비 성적이 안나오는 과목이었습니다. 열심히 했고, 모의고사도 풀어서 점수가 꽤 나온다고 생각했는데 시험을 보면 늘 망치던 과목이었습니다. 그런데 곽지영 선생님 커리를 따라가고는 성적이 많이 올랐습니다. 항상 시험을 볼 때 영어때문에 시간이 부족하고 마지막 몇 문제는 늘 찍기 바빴는데 올해는 영어를 시간이 부족하지 않게 다 풀어냈습니다. 곽지영 선생님은 항상 에너지가 넘치셔서 힘든 상태에서 인강을 켜도 선생님의 에너지를 제가 전달받아 기운이 나는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영어 단어집도 선생님 교재로 공부했습니다.

5.민법

민법은 이번에 실수를 많이 해서 가장 아쉬운 과목인데요. 2교시 가장 마지막에 풀었고 풀면서 집중력이 흐려졌다는 생각이 들면서 풀었는데 모의고사 볼 때는 맞아보지 못한 낮은 점수가 나왔습니다.

저는 1,2년차에는 김춘환 선생님 민법을 듣고, 3년차에는 박효근 선생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3년 차에 접어들면서 같은 선생님 수업을 계속 듣다보니 잘 모르는데도 아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전환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 분 모두 강의력 좋으신 훌륭한 선생님들이십니다. 박효근 선생님은 양은 굉장히 많지만 촘촘하고 논리적인 설명에 감탄하면서 수업을 들었습니다. 수험생들을 위해 하나라도 더 알려주고 싶어하시는 모습도 인상깊었습니다.

6.민사소송법

민사소송법은 이종훈 선생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기본강의 수업을 들었을 때 복습테스트를 통해서 공부한 것들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는 테스트여서 좋았습니다. 마지막 시험이 다가오는 12월,1월 정도에는 김춘환 선생님 최종정리 ox 문제집으로 공부했습니다. 꼭 나올 것 같은 지문만 소개해주시고 적중률도 높은 편이라서 마지막에는 최종정리 ox문제집을 중점적으로 공부했습니다.

7.형법, 형사소송법

형법과 형사소송법은 처음 공부를 시작했을 때에는 김중근 선생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김중근 선생님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형사법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강의해주십니다. 그런데 경찰 중심으로 강의하시다보니 법원직에 특화된 수업을 듣고 싶어서 나중에는 형법은 이인규 선생님, 형사소송법은 이지민 선생님 수업을 들었습니다. 이인규 선생님의 강의는 말할 필요가 없는 선생님들의 선생님이라 들었습니다. 이지민 선생님은 이해하기 쉽게 적절한 예시를 들면서 설명을 해주십니다. 그리고 선생님께서 굉장히 재밌게 수업을 해주셨는데 팍팍한 수험생활에 형사소송법 수업은 저에게 코빅보다 더 즐거운 예능같은 수업이었습니다. 덕분에 형사소송법 점수도 잘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엄청난 고득점으로 합격한 것은 아니지만 제 합격수기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공부를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