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1 교정직 합격수기

조회수429

카테고리: 9급,공안직(검찰/교정/마약수사/출입국관리/철도경찰직)

합격수기

교정직공무원 합격생

 

저는 법검단기 평생0원 프리패스 2.0를 수강하여 교정직 공무원을 준비하여 8월부터 4월까지 수험생활을 성공적으로 마치게 되었습니다. 저는 교정학개론, 형사소송법을 선택하여 총 5과 목을 준비하였고 프리패스를 이용하여 여러 강사님들의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일단 저는 국어 이선재, 이태종 강사님 영어 이동기 강사님, 한국사 문동균 강사님, 교정학개론 김옥현, 형사소송법 백광훈 강사님을 선택하였습니다.

먼저 국어는 이선재 강사님의 커리큘럼을 그대로 따라 수강하였는데 올인원을 통하여 기초와 기본을 다졌습니다. 올인원이 끝나고부터 독해야 산다와 매일국어를 병행하며 진행 하였습니다. 이후 기출실록을 통하여 문제유형들을 파악하였고 단원별 약점 체크 문제풀이를 통하여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여 모자란 부분의 이론과 유형을 다시 중점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이후 보충강의를 올려주시는 것들도 들어야 할 것 같은 것들은 수강하여 듣고 최종적으로 나침판 동형모의고사를 풀며 틀린문제들을 모두 정리하여 마지막에 검토하는식으로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한자의 경우 사자성어 위주로 준비하였는데 모바일 어플을 통해 자기전에 40개씩 외 우고 잠들곤 했습니다. 문학의 경우 정리해주신 파일들과 교재위주로 반복해서 많이 읽어 두었고 비문학의 경우 하루에 매일 3문제씩 시간을 재며 문제풀이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시험 3달 전부터 이태종 강사님의 하프모의고사를 수강하여 여러 문제 유형들을 익혔습니다.

 

영어는 이동기 강사님의 커리큘럼 과정을 따라 수강하였습니다. 영어 역시 올인원을 통해 기본을 다지게 되었고 문법은 100포인트 핵심문법, 700제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모르는 문법들을 체크하여 정리하여 수시로 가지고 다니면서 보았습니다. 이후 기출문제를 통해 유형들을 분석하고 단어의 경우 따로 정리를 해주셔서 기출문제 단어도 쉽게 외울 수 있었습니다. 이후 실전문제 1000제를 통하여 유형별로 문제풀이를 진행하였고, 기적의 특강을 통해 다시 한번 정리하고 동형모의고사를 통해 시간분배에 익숙해 지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이동기 강사님을 통해 가장 많은 도움을 받은 하프모의고사는 올인원이 끝나자마자 병행하여 진행하였는데 점수 상승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단어는 어플을 통해서도 외웠는데 처음 1~50일 3회독 50~100일 3회독 진행하였는데 1회독 때 3일 2회독4일 3회독5일치씩 점점 증가시키면서 암기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모르는 단어를 체크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따로 적 어서 외울 필요 없이 어플을 통해 다시 암기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한국사는 문동균 강사님의 커리큘럼 중 소수 중요한 커리큘럼만 이용하여 진행을 하였는데도 높은 점수를 득점 할 수 있었습니다. 올인원을 통해 전근대사, 근현대사 기본 이론을 습득하였고, 교재 보다 필기노트에 부족한 부분을 더 필기해서 주교재로 이용해서 암기하였습니다.이론의 경우는 흐름대로 큰 틀을 잡아 외우고 이후에 부족한 부분을 끼워 넣어 암기하는 식으로 학습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출의 모든 것 1.0, 2.0을 풀고 완벽히 아는 문제들은 제외하고 틀린 문제들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보충강좌인 사료집을 프린트하여 강의를 수강하 였고 이 3가지를 무한 반복해서 학습하였습니다.

 

형사소송법은 백광훈 강사님의 소수 커리큘럼만 이용하여 진행을 하였습니다. 처음 듣는 법과목이라 생소하여 어려움을 겪긴 했지만 반복하여 외우니 점점 수월해 졌습니다. 주로 판례 를 외우는 형식으로 공부를 하였고 재판의 흐름을 이해하는 식으로 공부 하였습니다. 개념완 성 강의를 통해 기초를 다지고 기본심화이론을 통해 더 깊이 공부하였고 마지막으로 핵마총을 통해 이론은 모두 정리하였습니다. 그 이후 기출을 통해 틀린문제들 위주로 형광펜을 사용하 여 체크를 하고 복습하는 형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두문자를 통해 알려주신 암기법도 많은 도움을 받았고 교정직을 준비하는 학생들도 잘 챙겨주신 것 같았습니다.

 

교정학개론은 처음 김옥현 강사님을 통해 기본이론을 들었습니다. 덕분에 탄탄하게 준비 할 수 있었고, 강의력은 두 분 모두 뛰어 나시지만 박상민 강사님의 강의 방식이 더 잘 맞는 듯하여 커리큘럼을 따라 가게 되었습니다. 기본강의를 듣고 법령집강 의를 듣고, 기출문제풀이로 모르는 문제들을 체크하여 복습하고 기본강의를 2번 들어 시간이 부족하여 단원별 문제 풀이는 진행을 하지 못하게 되어서 바로 실전모의고사를 통해 시간분배 연습을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최종마무리ox 강의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정리 할 수 있었습 니다. 저는 최대한 커리큘럼을 따라 가려고 노력하였고 모든 과정이 저에 게 많은 도움이 되었고 점수 상승에 큰 기여를 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5과목 전부 오답 노트를 정리 하였는데 국어와 영어는 문법 단어 위주로 정리해 두고 형사 소송법은 기출문제 위주로 책에 형광펜을 통해 체크를 하였고, 한국사와 교정학개론 역시 노트를 준비하였습니다. 모르고 중요한 것은 빨간색을 칠하고 그 다음 중요한 것은 노란색 그 다음 볼 때마다 안 외워 지는 것들은 주황색을 칠하여 색을 통해 구분하였습니다.

 

저의 하루 학습계획을 말씀드리면 교정직 공무원의 경우 체력시험도 준비를 하여야 하기도 하고 저는 운동을 좋아해서 새벽6시반에 밥을 먹고 7시부터 9시 까지 운동 및 개인정비를 실 시하였습니다. 시험 시간이 오전인 것을 감안하여 스터디카페에 도착하면 바로 문제풀이 준비 를 하여 하프모의고사나 비문학 등 최대한 문제풀이를 하였고 11시반이나 12시까지 마무리를 하고 그 이후 7시까지 되는대로 커리큘럼대로 강의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집에 와서 9시까지 밥을 먹고 휴식을 취하고 12시까지 오늘 공부한 내용들을 정리하고 오답노트작성 등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12시부터 1시 30분경 까지 영단어와 국어 사자성어를 어플을 통해 암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1월부터는 5과목 시험 시간 분배에 집중하기 위해 하프모의고사나 실전모의고사 기출문제를 프린트하여 오전10시부터 집중해서 푸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짧지는 않았던 수험기간을 정리하자면 저는 저만의 하루 루틴을 짜고 그 외 벗어나는 행동을 하지 않으려고 하였습니다. 또한 웬만하면 휴식시간도 최대한 줄이려고 하였고 한 달에 한번 쉬어야 한다는 마음도 갖지 않고 거의 매일을 공부하고 힘든 날은 반나절 정도 쉬는 식으로 수험기간을 보냈던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시작할 쯤에 합격수기와 실패수기 모두를 읽어보고 주변 수험생들의 생활패턴도 물어보았습니다. 보고 따라 하려는 것이 아닌 어떤 경우에 합격을 하고 불합격을 하게 되나 참고만 하려고 본 것입니다. 저는 준비기간 동안 저 만의 계획을 세워 저 만의 공부 방법을 만들어 실천을 하였습니다. 커리큘럼에 맞추어 달 마다 계획을 짜고 주마다 계획하고 날마다 실천을 하였습니다. 수험생들 역시 자기만의 계획을 만들어 실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고 최대한 절제되고 통제된 수험기간을 보 낸다면 모두 합격을 이룰 것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