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020년 48기 법원직 합격수기

조회수345

카테고리: 9급,법원직(법원/등기직렬),~1년 미만

2020년 48기 법원직 합격수기  

수험기간은 8~9개월 정도이고
국영한 수능 211 이었고 토익900점대 어느정도 베이스는 있는 상태여서 교양과목은 이론강의는 따로 듣지 않았습니다. (법과목 )강의는 하루8개~10개 정도 들은 것 같습니다. 전 복습을 최소한으로 하자는 마인드로 강의에 최대한 집중하고 농담하나까지 집중하여 들었습니다. 복습은 수업내용을 머리에서 그려보거나 혼자 생각해보는 식으로 복습해서 따로 필기노트나 정리노트를 만들디는 않았습니다..

마킹실수 정말 큽니다.. 영어에서만 마킹실수 3개 나오고 형법에서 1개 나왔습니다. 전 다른과목을 잘봐서 무리없이 합격했지만 그래도 불안하니 조심하시길..바랍니다.

형법은 백광훈 강사님 강의 들었습니다. 총론부터 꼼꼼히 설명해주시고 각론까지 연결시켜 학습시켜주는 스타일이셔서 기억이 날듯 말듯 할 때마다 상기시켜주십니다. 법원직 시험 특성상 학설은 수업을 안하시거나 최소한으로 필요한 부분만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수험에 정말 적합했습니다. 두문자도 재밌게 따주셔서 지루하지도 않았구요.
모의고사는 쳐암엔느 정말 어렵습니다. 기출에서 한번 두번 더 꼬아서 내거나 법행 기출문제를 일부 쓰시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실제 시험이 어려울지 쉬웋지 모르기 때문에 상위권을 노리는 수험생분들께 추천합니다! 또한 최신 판례도 문제로 내주시기에 따로 공부 안해도 될 정도입니다! .동형은 진도별 모의고사에 비해 실제 시험과 동일하거나 진모때 정답률이 낮거나 정말 중요한 지문위주로 내기에 정말 효율적입니다!

형소법도 백광훈 강사님 강의 들었습니다. 소송법 특성상 절차개관과 중요한 파트 암기가 핵심인 만큼 적절히 두문자와 절차를 수시로 상기시켜주시고 형법과 만나는 부분은 간단하게 상기시켜주셔서 1석2조입니다! 진모나 동형은 기출에서 한번 두번 더 꼬아서 내거나 법행 기출문제를 일부 쓰시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실제 시험이 어려울지 쉬웋지 모르기 때문에 상위권을 노리는 수험생분들께 추천합니다! 또한 최신 판례도 문제로 내주시기에 따로 공부 안해도 될 정도입니다! .동형은 진도별 모의고사에 비해 실제 시험과 동일하거나 진모때 정답률이 낮거나 정말 중요한 지문위주로 내기에 정말 효율적입니다! 아 전문법칙 정말 꼼꼼리 설명해즈시고 증거파트 전공하신 강사님이셔서 증거파트 정말 강조하시고 정말 꼼꼼히 설명해주샤서 따로 암기하지 않고도 저절로 암기가 되어 있는 현상 발견하실 서 있습니다!


헌법은 윤우혁 강사님 강의 들었습니다. 1순환 때 이건 순환을 거치다 보면 자연스레 이해한다 라고 많이하서서 처음엔 조금 답답하실 순 있습니다. 저도 그랬고요. 하지만 정말 순환이 넘어갈수록 기출을 풀고 정리할수록 머리에서 정리가 되고 이해안되던 판례나 굳이 암기하지 말하고 하시던 부분리 저절로 암기되러 있는 신기한 현상을 볼 수 있습니더. 그만큼 반복도 정말 많이 해주시고요. 버릴 부분은 과감히 버리는 것도 헌법른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헌법 조문이나 판례가 상당한데 부속법령까지 보려면 시간이 없거든요. 통치구조론 정말 많이들 힘들어합니다 단순암기가 대부분이라 얕봤다가 큰코다치기 쉬운 부분입니다. 암기할 부분이 정말 많고 헷갈리는 부분 또한 정말 많기에 통치구조론부터 시작하는 것도 마무리 양을 줄이는 또 하나의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민법 황보수정 강사님 강의 들었습니다.
처음에 업청난 양의 두문자에 당황하실 수도 있습니다. 타 강사님들에 비해서 두문자를 정말 많이 활용하십니다. 꾸역꾸역 두문자를 암기하고 순환을 따라가다보면 두문자에 익숙해져있고 나도 모르게 해당 두문자가 생각나고 내용이 기억나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또한 수업 시작 전에 정신교육?으로 나태해진 수험생들을 위한 조언을 많이 해주시기에 커리큘럼만 잘 따라와도 무리없이 90점 이상은 나올 수 있습니다. 진모와 동형 보통 기출에서 중요한 지문이나 법행기출지문 최신판례지문에서 내주시기 때문에 기출 회독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모의고사 시즌으로 가면 할 것은 많고 시간은 부족하기 때문에 말이 쪼금 빨라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문제 퀄리티는 최상입니다!

민사소송법은 이종훈 강사님 강의 들었습니다. 최고입니다! 가장 좋아했던 과목임과 동시에 가장 힘들었던 과목입니다. 조금 나태해질 때마다 쓴소리를 해주시는데 동기부여가 정말 많이 되고 제 자신을 반성하는 계기가 됩니다. 익숙하지 않은 과목이고 처음 접하는 용어인지라 사례를 들어 하나하나 꼼꼼하게 이해위주로 설명해주시고 암기를 최소화시켜주시눈 느낌을 받았습니다. 진도별 모의고사를 볼 때 점수가 너무 안나오고 낯선 지문도 정말 많이 보이긴 합니다망 모든 분들이 어렵고 낯선 지문일테니 걱정하지 마시고 커리큘럼 잘 따라오시면 민사소송법이 합격에 발목잡는 일은 없을 겁니다!

교양과목인 한국사, 국어, 영어는 베이스가 어느정도는 되어 있었기 때문에 기본 심화 강의를 따로 듣지는 않았습니다 죄송합니다 .. 모의고사만 따로 뽑아서 모르는 부분만 들었습니다. 영어는 이동기 선생님 하프 모의고사에서 독해 부분만 5문제 7~8분정도 잡고 연습했습니다. 보통 4개정도 맞았고, 맞았던 문제도 애매하게 맞히거나 틀린문제 정말 꼼꼼히 구조분석하면서 매잏 복습했습니다. 단어는 따로 외우지 않아서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한국사 신영식 강사님 강의 들었습니다. 기본 심화 이론강의는 전부를 수강하지 않고 제가 취약했던 문화사 파트와 진도별+동형 모의고사릉 선별해서 수강했습니다. 법원직 한국사가 다른 일행직이나 경찰 한국사에 비해 쉬운 점을 고려하더라도 혹시 모를 난이도에 대비해 조금 난도 있게 문제를 내주십니다. 놓치고 있던 지문이나 내용을 모의고사를 통해 정리할 수 있어 정말 알차고 좋은 강의입니다.

국어 이선재 강사님 강의 들었습니다. 명성 그대로 최고입니다! 국어도 전부를 다 수강하지 않고 제가 취약했던 고전문법과 고전 문학 등 문학파트와 진도별+동형 모의고사와 작년 모의고사+ 독해야 산다 위주로 강의를 선별해서 수강했습니다. 독해야산다 비문학 독해를 단기간에 끌어올리기 최고입니다. 긴지문과 꼼꼼한 선지분석으로 비문학은 크게 걱전 안하셔도 됩니다! 문학 또한 중요 문학작품이 돌려돌려 나오기 때문에 기출을 정리하고 모의고사 때 나오지 않은 지문이나 심화강의 때 강조하시는 작품을 분석하시면 크게 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영어는 이동기 강사님 강의 들었습니다. 사실 영어가 가장 자신있옸는데 머지먹 3문제를 혼동해서 마킹하는 바람에 마킹실수가 3개가 나와버려 가장 낮은 점수가 되어버렸네요.
다른 이론강의 듣지않고 하프모의고사 강의만 수강하고 매잏 한회차씩 풀었습니다. 문법과 독해만 7문제 였기에 7문제 10분을 잡고 시간 내에 풀려고 노력하교 넘어가면 틀린 지문으로 체크했습니다. 평균 7문제 평균 6문제 맞은 것 같아요. 틀린 지문이나 애매하게 맞힌 지문은 꼼꼼히 구조 구뭉 분석을 통해 다시 복습을 하였고, 단어는 따로 암기하지는 않았습니다.
막판 진도별+동형 모의고사는 손진숙 강사님 모의고사를 통해 실전에 대비했고 전체적으로 법원직 영어와 비슷하게 출제해주셔서 시험장에서 큰 무리없이 풀었습니다.

목록